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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전공과목

기내서비스실무(1)(Airline In-flight Service(1))

항공 승무원이 비행 전, 비행 중, 착륙 후에 수행해야 하는 주요 서비스 업무를 학습하고 실습하는 데 초점을 둔 실무 중심의 교과목이다. 승객 탑승 안내와 좌석 정리부터 기내 서비스, 착륙 전 후속 업무까지 항공 객실 서비스 전반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여 항공사의 서비스 표준에 맞는 실무 역량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기내방송실습(In-flight Announcement)

항공 서비스 직무에서 필수적인 기내 방송 스킬을 학습하는 실무 중심의 교과목으로, 학생들은 항공사의 표준 방송 문구, 발음 및 억양 교정, 상황별 방송 대응법을 익히며, 기내 방송을 통해 승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이미지메이킹실습(Image Making)

이미지메이킹은 항공 서비스 직무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호감 있는 개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과목을 통해 외적 이미지(외모, 복장, 메이크업)뿐 아니라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통해 항공 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디지털경제와미래(Digital Economy and Future Perspectives)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디지털 경제의 핵심 요소와 미래 산업의 방향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디지털 경제의 원리, 최신트렌드, 그리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미래 항공 서비스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고객만족커뮤니케이션(CS Communication)

항공 서비스 직무에서 필수적인 고객 응대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을 교육목표로 한다. 객실서비스 규정에 따른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이미지 메이킹과 불만고객 응대 전략을 학습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TOEIC초급(TOEIC Basic)

영어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기본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TOEIC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면접기초(Interview Skills Basic)

항공사 채용 과정에서 요구되는 면접 준비와 실전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항공사 면접의 특징과 절차를 이해하고, 자기소개, 상황 질문, 그룹 토론 및 피칭 등 다양한 면접 방식에 대한 체계적으로 학습을 통해 자신감 있는 태도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혀 항공사 채용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글로벌매너커뮤니케이션(Global Manner Communication)

항공서비스 전문가로서 글로벌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기본 매너와 다문화 이해를 학습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서비스 마인드 함양, 다양한 문화적 특성의 이해, 글로벌 매너의 적용 방법을 배우고, 용모, 표정, 음성 관리를 통해 호감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기내안전실무(In-flight Safety Operation)

기내 일상 안전관리를 위해 승객 탑승 전 안전·보안 점검, ·착륙 전 안전·보안 관리 역량을 기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승객 탑승 전 안전·보안 점검하기, 항공기 이·착륙 전 안전·보완 관리하기, 비행 중 안전·보안 관리하기를 실습하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내안전실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기내식음료서비스실무(In-flight F&B Service)

항공사 객실 승무원이 수행하는 기내식 및 음료 서비스의 전반적인 실무능력 배양이 교육목표이다. 기내식 및 음료의 구성, 제공 절차, 고객 응대 스킬, 서비스 품질 관리를 실습하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내서비스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항공예약실무(Airline Reservation Practice)

항공 여객 서비스의 핵심 업무인 예약 관리와 운임 산출, 항공권 발행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항공 예약 시스템(GDS)을 기반으로 여객 예약 기록 작성, 예약 변경·취소 처리, 운임 산출, 항공권 발행 등의 실질적인 업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항공실무일본어초급(Airline Japanese Basic)

일본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기본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JLPT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TOEIC중급(TOEIC Intermediate)

영어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중급 수준 이상의 난이도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TOEIC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면접심화(Interview Skills Advanced)

항공사 면접에서 요구되는 고급 면접 기술과 심층적인 자기표현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기본적인 면접 준비를 넘어,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답변 전략,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술, 다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면접 역량 향상을 위해 실무 전문가와의 워크숍 및 사례 기반 학습 등을 활용하여 면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응급환자대처(Emergency Patient Handling)

항공사 객실 승무원이 수행하는 응급환자 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능력 배양이 교육목표이다. 응급환자 발생상황 파악·보고, 응급환자 초기 대응 업무, 후속관리, 대처 상황 기록하기 업무를 실습하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응급환자대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스마트항공운송실무(Smart Airline Transportation)

항공운송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특성을 이해하고, 여객 수속과 관련된 전반적인 실무를 학습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항공 판매 대리점과 수익 관리의 개념을 배우고, 수속 카운터운영, 여행 서류 확인, 좌석 배정, 수하물 처리 등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교육과, 최신 셀프 체크인 시스템과 특수 승객 지원 절차를 포함하여, 스마트 항공운송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항공실무일본어중급(Airline Japanese Intermediate)

일본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중급 수준 이상의 난이도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JLPT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항공실무중국어초급(Airline Chinese Basic)

중국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기본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HSK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TOEIC고급(TOEIC Advanced)

영어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고급 수준 이상의 난이도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TOEIC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기내서비스실무(2)(Airline In-flight Service(2))

항공서비스 기본 업무를 포함하여 착륙전 및 객실승무관리를 위해 수행해야하는 주요 서비스 업무를 학습하고 실습하는데 초점을 둔 실무중심 교과목이다. 착륙전 서비스, 객실승무관리 등 항공 객실서비스 전반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여 항공사의 서비스 표준에 맞는 실무 역량과 고객중심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항공인터뷰영어(Airline Interview English)

항공사 면접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 면접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영어 자기소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 상황 기반 대화 스킬, 그룹 토론 및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통해 글로벌 항공사 채용 과정에 적합한 영어 면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항공실무중국어중급(Airline Chinese Intermediate)

중국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중급 수준 이상의 난이도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HSK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항공실무일본어고급(Airline Japanese Advanced)

일본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용한 패턴별 정리와 품사의 위치에 대한 중급 수준 이상의 난이도 학습을 통해 단시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며, 어원정리를 통한 어휘력 증강, 문제 키워드를 통한 독해력 해결 능력을 갖춰 JLPT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과비지니스모델(Capstone Design & Business Model)

항공산업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고 창업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서의 형태로 제시하여 협업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팀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형 수업으로,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로 구체화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항공서비스마케팅(Marketing for Airline Services)

항공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결합하여 실질적인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항공 서비스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기법을 통해 항공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항공사와 공항에서 요구되는 마케팅 역량과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ESG와항공산업의이해(ESG and the Airline Industry)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개념과 원칙을 이해하고, 항공산업에서 ESG 경영이 어떻게 적용되고 실현되는지를 학습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지속 가능성과 책임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항공산업에서의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그리고 윤리적 거버넌스의 실천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탐구하고, 항공 서비스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매체활용면접실무(Media Utilized Interview Skills)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비대면 영상 면접 및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면접 준비와 실전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영상 자기소개 제작, 온라인 면접 기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학습하고 최신 채용 트렌드에 적합한 면접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영상제작부터 편집, 온라인 면접 환경에서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실습하며,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자기표현 방법을 함양할 수 있다.

취창업멘토링(1),(2),(3),(4)(Employment & Start-up Mentoring(1),(2),(3),(4))

학생들이 자신이 진로특성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찾는데 있어 전공과 적성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체계적인 진로탐색과 진로준비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취업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창업을 위한 기초 지식, 창업절차에 대해 지도하는 강좌이다.

방학현장실습(1),(2)(Field Study(1),(2))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항공산업의 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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